다른 사람 앞에서는 말 못 하는 아이

 집에서는 어느 정도 말을 하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는 말을 못 하는 아이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럴 때 많은 부모들이 아이에게 집에서는 말을 잘하면서 왜 밖에서는 못하느냐고 답답해하거나 말을 잘해보라고 아이를 다그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는 아이의 마음을 더 다치게 하고 자신감을 잃게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와 원인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못 하는 아이의 행동 원인 

첫째, 정서적으로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위축된 경우 

 정서적으로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위축되어 있는 아동은 다른 아이와 어울리는 것을 두려워하고 대화를 주고받는 것을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둘째,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경우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아이의 경우 낯선 환경일수록 부끄러움을 많이 느껴 말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남의 이목을 의식하고 의사소통을 잘하지 못하며 자기 스스로에 대해 표현하지 못합니다. 

셋째, 부모가 아이의 사소한 관심이나 자발적인 행동, 아이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일 등을 무감각하게 대응하거나 무시하였을 경우 

 아이의 감정이나 기분을 무시하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기분도 모르고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표현하기 두려워합니다. 

넷째, 말을 잘해야겠다는 생각에 말실수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 

다섯째, 부모의 비판적인 태도를 자주 경험한 경우 

여섯째, 부모가 반복적으로 벌을 주고 사랑을 주지 않겠다는 위협을 하는 경우 

 부모의 위협적인 양육 태도 밑에서 성장한 아동은 두려움과 겁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위협을 피하는 수단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하고 방어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못 하는 아이의 문제 해결 방법 

첫째, 어린 나이부터 가능한 또래와 즐겁고 유쾌한 경험을 제공하기 

 부모는 또래와 대화하고 잘 노는 아이에게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칭찬해 줍니다. 

둘째, 자신감과 자연스러움 격려하기 

 아이들의 자신감은 주어진 과제를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을 때 높아집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찾고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그리고 사람은 완벽하거나 남과 똑같이 행동할 필요는 없다는 것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따뜻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싫다고 말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해 줍니다. 아이들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아이 자신이 비록 부모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을지라도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칭찬을 할 때는 구체적인 칭찬이 아이의 기억 속에 남길 수 있다

편애 없는 부모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말이 늦은 아이,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