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오감 프로젝트

 영아 시기 우리 아이는 기쁨, 슬픔, 화남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감정과 행동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대상을 가리키며 욕구를 표현하기도 하고, 장난감을 모방적이고 상징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숟가락 혹은 포크 사용이 가능해지고 옷을 벗는 것과 작은 공을 앞으로 찰 수 있게 됩니다. 오감발달 놀이는 연령에 맞는 기본적인 발달은 물론이고 두뇌도 자극시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심리 정서와 사회성을 가지도록 돕습니다. 

그럼 오감 발달 놀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것은 예술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미술, 음악, 연극, 무용 등 예술 매체는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그럼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첫 번째, 마음껏 그리게 합니다. 

 24개월에 접어들면 아이들은 색깔을 하나씩 구별하게 됩니다. 그러니 색깔을 자극시키는 그림놀이를 하는 것이 좋아요. 마음껏 색칠하고 그려봄으로써 시각이 자극을 받고 붓을 잡고 표현하는 것을 통하여 촉감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거실에 큰 종이를 깔아놓거나 혹은 분무기에 물감을 풀어놓은 뒤 그것을 욕실 벽에 뿌리는 놀이를 아이와 함께 해보세요. 아이에게는 오감 발달을 엄마, 아빠에게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거예요.

두 번째, 신나게 두드리기

 냄비, 도마, 컵, 탬버린 등 집안에 있는 모든 것들이 악기가 될 수 있어요. 어떤 리듬을 만들려고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노래를 틀어놓고 함께 박자만 맞추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악기 소리뿐만 아니라 아빠의 방귀 소리, 동물 발걸음 흉내 내기도 가능해요. 이 활동을 통하여 관찰력과 자기 통제력도 향상될 수 있어요. 


세 번째, 구기고 찢고 만들기

 신문지를 마음껏 찢고 구기는 것은 너무 유명하죠? 그것과 함께 두루마리 휴지를 쭉쭉 풀어보기, 그리고 음악에 맞춰 허공에 날려보기도 하고 찢은 종이와 화장지를 이용하여 괴물을 만들고 그것과 대결을 할 수도 있어요. 이 활동을 통하여 심리적 정화와 안정감, 창의적 발산이 가능합니다. 


네 번째, 엄마와 춤추기

 아이가 평소에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줍니다. 그리고 그것에 맞춰 양말이나 수건을 손에 쥐고 함께 움직이면서 춤을 춰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뿐만 아니라 클래식도 좋고 엄마가 좋아하는 노래를 공유하는 것도 좋아요. 이 활동을 통하여 아이와의 공감대 형성은 물론 리듬감과 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대로 멈춰라.’ 놀이입니다. 

 즐겁게 잡기 놀이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그대로 멈춰라.’라고 한 뒤 그 자리에 멈추게 합니다. 동요를 이용하면 더 수월하겠죠? 아이들은 아직 완전히 멈추는 행동이 어렵지만 점차 익숙해질 것입니다. 이 활동을 통하여 자기 조절능력과 균형 감각이 발달될 수 있어요. 


이렇게 집에서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놀이로도 충분히 오감놀이가 가능합니다. 오늘도 우리 아이는 부모님과 함께 노는 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밝게 웃는 우리 아이를 상상하시면서 오늘 오감 놀이 어떠세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칭찬을 할 때는 구체적인 칭찬이 아이의 기억 속에 남길 수 있다

편애 없는 부모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말이 늦은 아이,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걸까?